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라즈베리파이3(Raspberry Pi) 삼바(Samba)서버 설치하기





라즈베리파이에 삼바(Samba)서버 설치하는 방법입니다.



그 전에 삼바 서버란?

인터넷에서 서버의 파일을 쉽게 주고받고, 프린터를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을 말합니다.

리눅스, 유닉스 등등 다양한 운용 체계에서 사용할 수 있어서 동일한 네트워크상의 다른 OS간에 파일 및 프린터 공유를 쉽게 도와줍니다.



비슷한 프로그램중에 FTP가 있죠.


FTP도 많이 쓰이긴 하지만, 저는 삼바서버가 너무 편하네요;;ㅎㅎ





자, 이제 설치를 해봅니다.



1. 삼바 서버를 설치한다. (samba, samba-common-bin을 함께 설치)


sudo apt-get install samba samba-common-bin






저는 이미 설치가 되었다고 뜨네요 ㅎㅎ






2. 삼바 사용자의 비밀번호를 등록한다.


sudo smbpasswd -a pi



FTP 서버는 라즈베리파이 라즈비안 접속 ID와 비밀번호를 그대로 사용하지만, 삼바서버는 따로 비밀번호를 설정해야 합니다. 





3. 아래와 같이 삼바 설정 파일을 수정한다. (아래의 내용을 추가하면 됨)


sudo nano /etc/samba/smb.conf



* 추가해야 할 내용 *


[pi]

path = /home/pi

comment = PI SAMBA SERVER

valid user = pi

writable = yes

browseable = yes

create mask = 0777

public = yes









항목 별 부연설명 입니다.



workgroup - 윈도우 작업 그룹


security - 보안관련 옵션


path - 삼바 서버로 파일을 다룰 디렉토리


comment - 삼바 서버에 대한 설명


valid user - 사용자





4. 삼바 서버를 재가동 시킨다.


sudo service samba restart



또는


sudo /etc/init.d/samba restart



(음...저는 여기서 첫 명령어가 안먹히네요;; 리눅스는 어려워ㅜ)






5. 설치완료!!(윈도우에서 네트워크 드라이브를 열어보면 라즈베리파이가 뜹니다)







다들 접속 잘 되시나요??


윈도우와는 다르게.. 역시 리눅스는 보안 부분이 좀 더 걸려있어서


파일을 편집하거나 복사 삭제 하시려면 권한을 부여해줘야 합니다.



sudo chmod 777 해당폴더명



저는 777 옵션으로 권한 팍팍 부여 ㅎㅎ






[참고]


유저 추가 시  failed to open /var/lib/samba/private/secrets.tdb 라는 오류 발생 시


아래와 같이 새로 파일을 생성해줍니다.


sudo mkdir / var / lib / samba / private


sudo touch / var / lib / samba / private / secrets. td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