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라즈베리파이에 리콜박스를 설치하여 게임기로 활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리콜박스는 공식 홈페이지가 있습니다.


http://www.recalbox.com




저는 세팅을 하기전에 고민을 한게... 메모리 카드가 하나밖에 없어서.. 지워서 다시 깔기가


너무 귀찮은 작업이 될거 같아.. 멀티부팅? 요런게 될까 잠시 찾아보았습니다.



근데 마땅히 나오는건 없고..메모리 슬롯이 확장되는 케이블도 없는거 같고...



결국 64G 메모리카드를 하나 더 구입했습니다 ㅜㅜ



이전에 16G 메모리에 테스트로 설치했을 때는 용량이 이정도만 해도 되겠다 싶었는데..


마메 롬파일을 받고 나니 용량이 꽤나 필요함을 뒤늦게 깨달았네요~




좋아하는 몇몇 게임만 쓰실거면 별로 필요없어요~ 솔직히 남아도네요 ㅎㅎ



라즈베리파이를 게임기로 활용하시려면 몇몇 방법이 있지만,





초보자인 경우에는 리콜박스를 추천합니다.


레트로 파이는 세팅이 좀 어렵더라구요~ 하다가 포기하고 리콜박스로 갈아탔습니다.








일단 장점은 설치가 쉽고, 조이패드 호환이 좋으며, 환경설정이 쉽습니다.!!  


그리고 KODI라는 멀티미디어 재생 프로그램도 같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설치하면서 느낀것이지만, 단점이라만..


블루투스 키보드가 인식이 잘 안되는거..(라즈비안에서는 잘 쓰고 있습니다)


와이파이가 접속이 잘 안되는거..(이거는 제가 잘 못하는 듯....음...)


그래서 키보드는 USB유선으로.. 와이파이는 포기..ㅋㅋ



그래도 초기에 설정만 하시고, 롬파일만 넣어놓으면 별 쓸일이 없어요~




설치하는 과정은 단순합니다.


1. 일단 리콜박스 OS 설치하기


2. 환경설정


3. 롬파일 넣기


끝~~~




리콜박스 다운로드 주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https://github.com/recalbox/recalbox-os/releases/tag/4.0.0




아래의 주소는 미니게임기로 만드는 과정에 대한 참고 블로그 입니다.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elepartsblog&logNo=220924441024&parentCategoryNo=&categoryNo=&viewDate=&isShowPopularPosts=false&from=postView



다들, 저처럼 TV나 모니터에 연결해서 쓰기 보다는 옛날 오락실 조이패드를 연결하거나


미니 게임기로 만들어서 쓰는 걸 좋아하나 봅니다.


자료가 찾기가 좀.. 힘들고, 대부분은 영문 메뉴얼이에요.



저는 TV + 리콜박스가 설치된 라즈베리파이3 + Xbox360 키패드 이 구성으로 쓰고 있습니다.


무선 키패드를 쓰려면 별도의 리시브 컨트롤러를 사야되는데.. 단종됨과 동시에 별도의


드라이버를 설치해줘야 한다는 부담감에... 저렴하게 해외사이트에서 유선 키보드를


구매했습니다. (절반가격이라는...ㅋㅋㅋㅋ)




설치를 위한 준비과정으로는..



guiformat.exe와 같은 FAT32전용포맷터가 필요합니다. 물론 32G 이상 용량의 메모리카드만


해당하구요~ 저는 64G로 세팅하다보니;; 고생을 좀 했네요~ 별별 오류가 다 난다능 ㅜ









포맷이 완료되면 다운받은 OS 이미지 파일을 압축을 풀어서 그대로 복사만 해줍니다.



그리고 라즈베리파이 전원을 연결하면~~ 자동으로 설치~~ 됩니다.!!



설치가 완료된 후 윈도우에서 usb를 연결하면 리콜박스 상위 폴더는 보이지 않고,


시스템 파일만 보이게 됩니다.


저는 이 상태에서 롬파일만 복사하면 되겠지 하는 생각에 엄청 삽질했죠~(또 눈물 ㅜㅜ 주르륵)



포기하지 않고 전진~ 전진~ ㅋㅋㅋㅋ



결국  해결한 방법은 기존 라즈비안 OS에서 리콜박스가 설치된 메모리카드를 usb로 연결하여


롬파일을 옮겼습니다.!!




리눅스가 익숙치 않아서.. 라즈비안에 삼바(SAMBA)서버를 설치하여 윈도우에서 네트워크


드라이브로 바로 연결하여 롬파일을 복사해 넣었습니다.( 너무편해서 감격의 눈물이 또 ㅜㅜ)







보는 것 처럼,


미디어 폴더로 들어가면 연결된 usb 카테고리가 보이게 됩니다.


그럼 해당 에뮬레이터 롬파일 폴더에 복사만 해 놓으시면 됩니다.



마메나 fba 같은 경우는 압축파을 그대로 넣으면 되기 때문에 별 문제가 없지만..


다른 몇몇 건은 헤더? 요런 매칭파일도 같이 넣어야 된다고 합니다.





삼바서버 설치 참고 블로그는 아래와 같습니다.


http://withcoding.com/48



참고로 삼바서버는 서로다른 운영체제간에 호환될 수 있도록 하는 통신체계라고 보시면 되구요



윈도우에서 리눅스로 폴더검색, 생성, 삭제, 파일 복사, 이동, 삭제 등등 을 지원해줍니다. 




이렇게 롬파일까지 복사가 완료되면...



뭐.. 환경설정은 할 필요가;;;(저는 되지도 않고, 하지도 않고, ㅋㅋ)




xbox360유선 키패드 꽂고 바로 게임했습니다.ㅎ



켜짐과 동시에 시간이 인터스텔라 급으로 흐르지요ㅎㅎㅎㅎ





오히려 롬파일 구하는게 일이에요~


리콜박스OS에는 기본 몇몇개 빼고는 없으니까요~~






도움이 되도록(저도 도움 받았습니다) 몇몇 링크 올려드릴께요



http://mamev.tistory.com/category



https://www.emuparadise.me/Neo_Geo_ROMs/List-All-Titles/26



http://gamelory.tistory.com/1759



http://www.gametronik.com/site/AffichListingAll/foire/



이정도면 충분하실거에요~



키패드가 없으면 일반 키보드로도 충분합니다~~






근데 엑박키패드로 해보니.. 역시 오락실 조이스틱이 짱이네요 ㅜㅜ  ㅎㅎ










Posted by 하루군 justksh

댓글을 달아 주세요